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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백서연령대별 맞춤 영양소 알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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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아이 우등생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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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아이 우등생 만들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주는 레시틴



    레시틴이 필요한 이유는?

    1. 뇌기능 향상
    레시틴은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뇌기능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다. 때문에 공부하는 학생들이 섭취할 경우 기억력 향상을 통한 학습능력향상에 도움이 된다.

    2. 질병예방
    레시틴은 세포를 활성화하여 세포의 재생능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치유능력을 향상시켜 질병예방에 도움이 된다.

    3. 콜레스테롤 수치 유지
    최근에는 어린 아이들도 과도한 동물성 단백질의 섭취로 인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경우가 많다. 이 때 레시틴을 섭취해주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주어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 등을 예방해준다.

    4. 피로회복
    공부에 지친 아이들의 피로를 완화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레시틴이 풍부한 음식은?


    1. 잣, 호두 등 견과류
    - 두뇌회전을 빠르게 도와준다
    - 비타민E가 풍부해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준다

    2. 검은콩

    - 뇌의 에너지원으로 뇌기능을 향상시킨다.
    - 단백질과 식물성 기름이 포함되어 있어 비만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3. 달걀

    콜레스테롤이 많다는 인식을 갖고 있지만, 적정량을 섭취할 경우 오히려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레시틴을 올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올리브유와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 레시틴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레시틴이 풍부한 음식을 올리브유와 함께 조리하여 섭취하게 되면 흡수율이 높아져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하루 기준 1.2~1.8g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 금방 외웠는데 잊어버렸어요. 기억력을 높이는 음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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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방 외웠는데 잊어버렸어요. 기억력을 높이는 음식은?

     기억력을 높이는 음식 붕소




    붕소가 필요한 이유는?

    붕소가 결핍되면 주의력, 특히 단기 기억력이 저하됩니다. 또한 붕소는 뼈의 손실과 다른 미네랄의 손실을 막음으로 대부분 칼슘과 비타민 D와 같이 처방하므로 필수 미네랄로 취급되며, 비타민D3의 이용률을 높임으로 면역력과 염증 치유에 효과적입니다.
    시험기간 붕소가 풍부한 사과, 아몬드 등을 섭취하면 기억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붕소가 풍부한 음식은?

    1. 사과
    사과에는 붕소가 풍부하여 집중력,주의력을 높이며,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서 영유아들의 건강한 뼈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2. 자두
    붕소가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은 자두로 하루에 1개씩만 먹어도 충분한 하루 권장 섭취량입니다.

    3. 아몬드, 호두
    적정량의 섭취는 IQ향상에 탁월한 붕소가 풍부합니다. 하루 4~5개씩 꾸준한 섭취는 기억력을 높이는데 탁월합니다.

    [연구결과] 미국 농무부
    10대 학생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연구를 진행한 결과에 의하면, 붕소의 함유량이 적은 음식을 섭취한 그룹이 많은 양을 섭취한 그룹에 비해 두뇌의 활동성이 떨어진다는 연구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붕소를 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영양제로 섭취하지 않아도 흡수가 잘 되어 음식으로 섭취해도 충분하다.
    하지만 미량의 미네랄로서 결핍되기 쉬우며, 하루 3㎎이상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시험기간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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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기간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을까?

    집중이 안되고 자꾸 딴 생각이 난다면?





    두뇌활동에 중요한 원료 철분


    철분이 필요한 이유는?

    산소는 포도당과 함께 두뇌활동의 중요한 원료입니다. 뇌에 산소가 부족하면 집중력이 떨어져서 책을 펴도 머리에 들어오지 않고 잡생각이 많아집니다.
    그러므로 시험기간에는 반드시 깻잎, 꽁치, 굴, 돼지고기, 파 등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챙겨먹어야 합니다. 정어리,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은 DHA가 풍부하므로 두뇌활동을 강화시켜 집중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은?

    1. 굴
    - 굴에는 철분과 아연이 우유보다 20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구리와 타우린도 풍부하여 빈혈예방에 좋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꽁치
    - 꽁치의 붉은살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 좋고,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깻잎
    - 철분이 많기로 유명한 야채로 시금치 보다 2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돼지고기, 소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더 많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데, 한창 공부하는 10대의 집중력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철분을 바르게 섭취하는 방법은?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C를 같이 섭취하는 것입니다.
    간이나 조개류 등 철분이 많은 식품을 하루에 한 끼 정도는 주 요리로 먹되,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B와 비타민C가 풍부한 계란, 고기, 생선, 콩류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음식들이 철분과 결합하면 헤모글로빈을 만드는 단백질이 풍부해져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장시간 공부를 하는데 왜 성적이 나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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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시간 공부를 하는데 왜 성적이 나쁠까?



    장시간 공부를 하는데도, 아이의 성적이 나빠요~우리 아이 시험기간에 꼭 챙겨먹어야 할 음식은?






    두뇌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비타민B


    비타민B가 필요한 이유는?


    공부잘하는 아이에게 꼭 필요한 사고력과 집중력, 기역력을 향상시키는데 좋은 영향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는 뇌의 에너지원이 되기 때문에 두뇌활동에 좋으며, 우울증과 불안감을 덜어주어 시험에 대한 압박감도 해소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은?
     
     




    1. 각종버섯

    -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평소 두뇌활동을 많이하는 10대에게 적합한 음식입니다.
    - 열량이 적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소아비만을 예방하는데도 효과적입니다.


    2. 녹황색 채소와 신선한 과일

    - 기억력을 향상시켜주어 성적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자칫 활동량이 적어 쉽게 저하될 수 있는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3. 견과류

    - 두뇌발달을 촉진시켜 치매를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불포화지방산이기 때문에 LDL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저하시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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